도덕적인 삶은 어렵거나 힘든 삶이 아니라고 말한다. 하지만 도덕적인 삶을 사는 것이 어렵게 느껴진다. 맹자의 말처럼 누구나 어려움에 부닥친 어린아이를 보면 도와주고 싶은 ‘측은지심’이 들기 마련이라고 말하고, 칸트는 도덕적 행위의 토대를 선한 행위를 하려는 의지인 ‘선의지’에서 찾고
인간의 본성에 대한 깊은 통찰력을 통해 우리에게 인간다운 존재가 무엇인지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진다. 그의 사상 속에서는 인간의 영혼과 그 구성 요소가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
① 영혼의 세 가지 구성요소: 플라톤은 인간의 영혼을 세 부분으로 구분한다. 이성은 영혼의 합리적이고 논리적
1. 교재와 강의 2장을 공부하고 교재 52페이지의 2번문제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에 딸린 8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최소분량 제한은 없으며 최대 A4지 3쪽까지 작성할 수 있습니다. (20점)
1) 플라톤이 생각한 인간다운 인간은 어떠한 인간인가?
플라톤은 『크라튈로스』에서 인
인간의 이성, 선한 삶, 행복 등의 탐구에 영향을 줌
● 헤브라이즘의 특징과 영향
신과 신앙 중심의 윤리 사상
유일무이한 신의 은총과 신앙 강조 -> 인간의 희망만으로는 구원과 행복에 이를 수 없다고 봄
이웃 사랑과 정의 실현 등 보편적인 윤리가 신의 명령으로서 강조됨
신과 인간 관계에 기
사상은 오늘날 동아시아에서 충돌하고 있으며, 그 충돌의 계기는 동아시아의 급속한 경제발전이 제공하였다. 선진국들을 뒤따른 산업화 정책이 성공을 거두면서 자신들의 전통문화에도 자긍심을 갖게 된 동아시아 지도자들은, 급속한 경제발전의 주요 동인으로 동아시아 문명 특유의 근면성과 성실성
*소크라테스의 윤리사상
1.생애
소피스트들과 거의 동시대에 살았던 소크라테스는 아테네에서 태어났으며, 아버지 소프로니코스는 조각가 였고, 어머니 파이나레케는 산파였다.
그는 아버지의 직업을 이어받아 처음에는 조각을 하였다.
18세부터 24세까지는 군대에 복무하였고, 여러 차례 종군
인간은 그 무엇보다도 가치 있는 존재.
“그러나 동물에 대해 우리에게는 어떠한 직접적인 의무도 없다. 동물은 단지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서만 존재한다. 그 목적이란 인간이다.”
인간에게는 욕구와 목적이 있음.
다른 사물들은 인간을 위한 수단으로서만 가치를 지님.
사물에 가치를 부여하는
사상과 그의 학파는 토미즘(Thomism) 혹은 토마스주의라고 불리며 오늘까지 이르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수많은 그의 사상들 중 그 정수로 평가되고 있는 것이 신앙과 이성 사이의 관계와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증명 이론들이다. 그는 기본적으로 아리스토텔레스 주의자였으며 그는 아리스토텔레스가 어
칸트의 실천이성의 법칙
1) 실천법칙
실천법칙은 경험적 요소의 사상(捨象)을 기본방침으로 하는 보편성과 필연성을 가진 무제약적 실천법칙에서 출발해야 한다. 이런 실천법칙은 오직 선험적 입법형식의 제약만을 받고 성립해야 하는데 이의 기본원리가 실천이성의 근본법칙이다. 참으로 도덕적인
칸트의 도덕 원칙은 행복의 극대화를 선이라고 보는 공리주의자들과 달리 인간의 목적은 행복 추구가 아니라 자신의 본성을 계발하는데 있다고 보았다. 즉, 다양한 감정, 태도, 기질을 지닌 인간이 보편적인 이성의 명령을 받아들일 때 도덕적 선이 완성된다고 보고, 인간 행위의 원칙은 어떤 예외도 가